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유형,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과학적 기반과 예술적 기반
‘사회복지실천기술’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심리적,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하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적인 실천능력’으로서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지식에 기초한다.
로웬버그와 돌고프(1971)는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실천기술로 ①기본적인 원조기술 ②관여기술 ③관찰기술 ④의사소통기술을 꼽았다.
또한, 미국사회복지사협회가 제시한 사회복지사가 갖춰야 할 필수적인 기술은 다음과 같다.
* 이해와 목적을 가지고 다른 사람을 경청하는 기술
* 정보를 끌어내고 사회력, 사정 및 보고서를 준비하기 위한 사실적인 정보를 모으는 기술
* 전문적인 관계를 만들고 유지하며 관계 안에서 자신을 활용하는 기술
*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을 관찰하고 해석하며 성격 이론과 진단적 방법에 관한 지식을 활용하는 기술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노력과 신뢰를 얻도록 하는 기술
* 비위협적인 지지방식(태도)으로 민감한 정서적 주제들을 논의하는 기술
* 치료적 관계의 종결과 어떻게 종결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기술
* 조사연구의 결과와 전문적 문헌을 해석하는 기술
* 갈등 부분을 화해시키거나 협상하는 기술
* 조직 간의 연락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 후원자, 시민, 또는 법률가들에게 사회적 욕구를 해석하고 전달하는 기술
사회복지실천의 기초 기술로는 사정 기술, 개입 기술, 팀워크 기술, 지지망 구축 기술, 협상 기술, 평가 및 종결 기술이 있으며, 개입 차원의 실천 기술로는 미시적 차원의 기술, 중범위 차원의 기술, 거시적 차원의 기술이 있다.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따른 기술은 ①현장 활동가 ②옹호자 ③평가자 ④교사 ⑤행동변화가 ⑥자문가 ⑦지역사회계획가 ⑧보호제공자 ⑨정보관리자 ⑩행정가 ⑪행동가가 있다.
사회복지실천기술은 과학적 기반과 예술적 기반 둘 다 필요하다.
사회복지실천이 자선이나 박애, 개인적인 차원에서의 선행이 아니라 전문영역으로서 기능하고,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을 달성하는 과정과 결과가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이론과 과학적인 근거들이 뒷받침되는 활동으로 사회복지실천이 이루어져야 한다.
사회복지실천의 과학적 기반에 해당되는 요소는 ①사회적 조건과 문제에 관한 지식 ②사회정책과 프로그램에 관한 지식 ③사회 현상에 관한 지식 ④사회복지 전문직에 관한 지식 ⑤사회복지실천 지식 ⑥인간 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한 지식이다.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예술적 기반은 개인적인 특성이나 예술적 혹은 직관적 능력 등을 과학적 기반과 더불어 적절히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①전문적 관계 ②동정과 용기 ③창의성 ④희망과 에너지 ⑤판단 ⑥개인적 가치 ⑦전문가적 스타일이 이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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