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1) │ 청소년의 개념

도전! 사회복지사

청소년복지론(1) │ 청소년의 개념

열정은 이미 피아니스트 2021. 10. 11. 09:00
728x90

청소년에 대한 개념 정의, 청소년 용어의 형성과정, 법률상의 청소년 구분

청소년의 개념은 사회, 문화, 시대적 상황에 따라 상이하다. 청소년을 뜻하는 용어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들의 뉘앙스는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 adolescent :
청소년기에 있는 연령층 집단. 생리학적 발달국면을 강조한 용어
* puberty :
생리적 개념. 2차 성징의 출현과 발달 시기, 호르몬과 관련한 생식기능 변화
* youth :
사회심리학적 개념. 청소년의 자율성, 책임성, 권익옹호, 시민성을 강조한 개념
* teenager : 젊은층
주도의 문화현상과 관련됨. 대중소비문화 주도집단의 위상을 나타내는 용어
* 10
(teens) : 10~19세까지의 미숙한 집단 세대를 의미
*
미성년자 : 법적 용어로서 지능, 신체가 완전히 성숙하지 않아 성인으로 불인정받는 연령층
*
청춘(youth) : 보다 포괄적인 개념에서의 아동, 청소년, 청년 포함
*
사춘기 : 급속한 신체 성장을 이루는 시기, 2차 성징의 발달기
*
젊은이 : 젊은 세대, 또는 청 장년 지칭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인 플라톤은 이성의 발달이 청소년기에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청소년을 잠재력을 가진 능동적 주체로 인정했다. 장자크 루소는 에밀(Emile)에서 청소년기를 자기만의 가치와 장점을 정립해 재탄생하는 시기로 간주했다. 스탠리 홀은 청소년기의 감정 상태를 질풍노도로 표현했으며, 아동발달 연구로 아동과 청소년의 지위 향상에 기여했다. 홀은 인간발달이 청소년기에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무한한 발달과정 속에 있다고 보았다. 마거릿 미드와 필립 아리에스는 『아동의 탄생』 등에서 질풍노도시기의 비보편성을 지적했다. 키무라 나오에는 『청소년의 탄생』에서 청소년의 주변인화를 지적했다.

728x90

정신분석학에서는 청소년기를 억압된 갈등을 해결하고, 충동통제법을 배우는 개별화 과정으로 이해했다. 인지발달심리학에서의 청소년은 고도의 사고기술이 발달하며, 인지의 재구성이 일어나는 시기이다. 사회복지학에서의 청소년은 발달연령과 문제행동에 따른 서비스의 대상이다.

청소년기본법, 청소년활동진흥법, 청소년복지지원법에서
규정하는 청소년은 9세 이상부터 24세 이하까지이다. 반면, 청소년보호법에서의 청소년은 만 19세 미만을 가리킨다. 민법에서의 미성년자도 만 19세 미만을 뜻한다. 아동복지법에서의 아동은 18세 미만을 의미한다. 이처럼 청소년과 관련된 연령 규정이 법률마다 다르게 정의되어 있어 혼란이 야기되기도 하고, 법 적용상의 중복과 누락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청소년 관련 법들에 설정된 청소년 관련 용어의 정확한 파악이 정책 수립과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수적이라 여겨진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