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청년수당 예비선정 이후 해야 할 것들과 청년수당 사용방법

정부지원금 파헤치기

서울시 청년수당 예비선정 이후 해야 할 것들과 청년수당 사용방법

열정은 이미 피아니스트 2021. 6. 16. 09:00
728x90

서울시 청년수당에 대한 이모저모

Q1. 청년수당 통장 개설은 어디에서 하나?
A1.
예비선정자가 되면, 전용 통장과 체크 카드를 개설해야 한다. 인터넷 또는 모바일 뱅킹으로 신한은행 앱(SOL)에서 신한청년 DREAM 통장에 가입하고, ‘서울시 청년수당 S20체크카드발급을 신청해야 한다.

Q2. 마음건강 자가체크는 왜 하나?
A2.
마음건강 자가체크는 서울시 청년활동지원센터 참여 프로그램 제안과 예비선정자 전체의 경향성 파악을 위해 진행된다. 선택사항이기 때문에 반드시 해야 할 의무가 있는 것은 아니다.

Q3.
청년수당은 언제 지급되나?
A3.
매월 28일에 지급되나, 12월에 한해 연말 집행시기를 고려해 15일에 지급될 예정이다. 지급일이 공휴일인 경우는 직전 평일에 미리 지급된다.

Q4.
청년수당은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나?
A4.
교육비, 독서실비, 학원비, 스터디 공간 비용, 식비, 간식비, 통신비, 교통비, 월세, 책 구입비, 공과금 등 다양한 활동에 사용이 가능하다.

Q5.
청년수당을 사용할 수 없는 곳은 어디인가?
A5.
사업취지에 맞지 않는 특급호텔, 총포류 판매업, 카지노, 상품권 판매, 귀금속, 안마시술소, 주점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하다. 또한, 예금, 적금, 민간보험 납입, 국민연금 납입, 상품권 구입, 사치품 구매, 일반대출 이자납입, 신용카드 대금납부 등 개인재산 축적용도로는 사용이 되지 않는다. 반면, 학자금 대출 이자 납입, 주거용 대출 이자 납입, 건강보험료 납입은 가능하다. 또한, 해외 결제는 불가능하지만, 서울 외 기타 지역에서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다.

728x90

Q6. 태블릿 PC, 노트북도 살 수 있나?
A6.
쳥년수당은 개인 재산 축적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으므로 태블릿 PC, 노트북 등의 구입은 자제해야 한다.

Q7.
현금 인출과 현금 사용도 가능한가?
Q7.
청년수당은 카드 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카드 사용시 사용 내용에 대한 소명이 요구되지 않는다. 불가피하게 현금을 사용하는 경우, 정기적 자기활동기록서 제출 시 현금 사용 총액 및 주요 사용처를 기입해 제출해야 한다. 계좌 이체, 현금 인출 등 현금을 사용하는 경우 서울시에서 모니터링 진행 후 추후 영수증 등 소명자료를 요구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현금을 사용해야 한다면, 인터넷 뱅킹, 모바일 뱅킹을 통한 계좌 이체 ATM을 통한 현금 인출 및 계좌 이체 신한은행 창구 방문을 통한 현금 인출 및 계좌 이체 등 3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Q8.
계좌 이체와 현금 인출의 사용 한도가 있나?
A8.
계좌 이체는 130만원까지 가능하며, 현금 인출은 ATM 이용 시 130만원, 창구 이용 시 1일 100만 원까지 가능하다.

Q9.
현금을 사용한 영수증을 보관해야 하나?
A9.
현금 사용시, 반드시 현금영수증 및 일반영수증 등을 발급받아서 보관해야 한다. 계좌 이체 금액은 계좌이체 내역 또는 계좌이체 내역 캡처를 보관해야 하며, 개인에게서 중고서적을 구매했을 경우는 영수증이나 서명한 계약서 등을 보관해야 한다. 보관한 증빙은 현금사용 소명자료 제출 요청이 있을 때 제출하도록 한다.

728x90